사 [금융공학과]2026-1학기 수강신청 관련 공지사항
- 경영댶교팀
- 작성일 2026-01-16
- 조회수 2117
안녕하세요 경영대교학팀 입니다.
수강신청 진행 전 아래 공지사항 링크 참조하여 관련 내용을 숙지하신 후 수강신청 진행하시기 바랍니다.
2026-1학기 예비수강신청 안내 링크
/kr/ajou/notice.do?mode=view&articleNo=361261&article.offset=0&articleLimit=10
현 교육과정 금융공학과 전공과목 확인을 위해서 2026학년도 금융공학과 요람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. 또한, 과거 교육과정 변경 내역을 확인하고 싶다면, 첨부파일&Բ;“3.2026-1학기 학사편람 학과별 수강신청 유의사항”의&Բ;109~115쪽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2026-1학기 수강신청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많은 내용을 정리하여 안내드립니다.
1. 데이터분석기초 교과목 관련 문의
- 계열필수 과목 데이터분석기초 과목이 AI리터러시-데이터와인공지능을 대체과목으로 폐지되었습니다. 데이터분석기초 수업의 경우 폐지되어 더 이상 수강하실 수 없으며, 교과목을 수강해야 하는 경우, AI리터러시-데이터와인공지능 과목을 수강하시면 되겠습니다. 금융공학과 전용분반은 2학기 개설 예정이며, 공통 분반을 수강하여도 AI리터러시 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됩니다. AI리터러시 과목 수강신청에 대해서는 1번 첨부파일&Բ;“2026-1학기 학사편람 수강신청안내”의&Բ;9~10쪽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2. 경영댶 공동개설 교과목 관련 문의&Բ;(Ex. 경영학과 마케팅관리, 생산운영괶리, 조직행위론 / 경영인텔리전스학과 경영정보시스템)
- 2025-1학기부터 해당 교과목들이 금융공학과에서 폐지되어, 금융공학과 전공과목에서는 해당 교과목을 검색할 수 없습니다.
- 해당 교과목이 요람에 있는 번(22~24번) 학생들의 경우에만 해당 교과목을 전공으로 인정되게 된다고 기 안내드린 바 있습니다. 다만 폐지된 과목이 타 학과에서 계속 개설되고 있어 혼란을 줄 수 있는 점, 현재 전공선택과목이 부족하게 열리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22번 이전 번 학생들에 대해서도 해당 과목들을 이수 시 전공과목으로 인정하기로 하였습니다.
- 25번 이전 학생들의 경우, 해당 교과목을 수강하면 전공과목으로 인정됩니다.(25학년도 이후 입학생에 대해서는 해당없음)
* 이후 추가적으로 문의사항이 많은 내용은 함께 공유드리겠습니다. 졸업을 앞둔 학생들 중 전공학점이 부족한 학생들의 경우, 학과사무실로 문의주시면 최대한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문의처: 경영대교학팀 금융공학과 사무실 031-219-3661/ dongho2354@ajou.ac.kr
